경기대 자율주행 모형차로 진행된 ‘AWS 딥레이서 대회’

안녕하세요. 경기대학교입니다.

경기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이 15일 수원캠퍼스에서 ‘2023 AWS 딥레이서 대회’를 열었습니다.이 대회는 자동차를 18분의 1 크기로 축소한 AWS 자율주행 모형차로 진행됐습니다.참가팀마다 차별화된 강화학습 모델을 코딩해 지정된 트랙에서의 자율주행 랩타임으로 승부를 겨뤘습니다.

이번 대회에는 컴퓨터공학과, 기계공학과, 전자공학과, 환경에너지공학과, 경영학과 등 다양한 전공 학생들이 참가했으며 협업을 통해 자율주행 강화학습 알고리즘을 완성했습니다. 특히 온라인 환경에서 잘 작동하던 강화학습 알고리즘이 빛반사 등의 이유로 전용 트랙 환경에서는 실패하는 것이 다반사이며 반복적인 실험을 거듭해 환경차를 극복해 나가는 소중한 체험을 하였습니다.

대회 운영 방식은 온라인 트랙 사전 25시간 시뮬레이션 기록 30점, 경기대학교 제2공학관 로비에 설치된 전용 트랙 주행 기록 30점, 문제 해결 기법 및 실패 경험담을 소개하는 발표 평가 40점으로 점수를 매겨 이번 대회 최고 기록은 10.29초였습니다. 처음 개최된 대회임에도 참가팀 모두 10초대를 기록하며 강화학습 알고리즘 실력을 마음껏 보여준 대회였습니다.

경기대는 딥레이서 대회 성공을 위해 자체 제작한 ‘강화학습 기초 및 실습교육’을 제공하고 딥레이서 경기의 핵심인 보상함수 및 에이전트 정책 등을 심도 있게 교육했습니다.경기대 SW중심대학사업단장 권기현 교수는 “이번 프로그램은 참여 학생들에게 강화학습 알고리즘 및 자율주행, 클라우드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됐다. 또한 컴콘, 전자, 기계전공 학생들의 협업을 지켜보면서 SWAI 융합교육 확대 필요성을 절감했다고 밝혔습니다.#경기대학교 #경기대 #kgu #경기유니버시티 #SW중심대학사업단 #AWS딥레이서대회 #자율주행 #클라우드기술 #AI융합교육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