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의 환승조건: 금리 방법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를 통해 지금보다 더 싼 이자를 납부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물론 고정지출이 낮아지는 것도 중요한 요소지만 전 세계적인 팬데믹 상황이 닥친 이후 생활물가까지 치솟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자연스럽게 이자율도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여전히 고금리 기조가 유지되고 있고, 다양한 시장 상황이 좋지 않은 채 이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물가상승률은 다소 주춤한 상태로 가고 있고, 이자율도 조금씩 떨어지는 모습이 보이는 것 같았습니다. 그런데 러시아발 우크라이나 전쟁 등 악재가 이어지면서 회복될 상황까지는 오지 않고 있습니다.
내 집 마련을 원했던 이들은 여러 상황이 겹치면서 좀처럼 계획만 세우고 실천해보기 어려운 상황을 맞고 있습니다. 자금 계획을 오래전부터 세우고 있지만 변화하는 상황에 따라 계획도 계속 바꾸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습니다. 그나마 규제 완화라는 얘기가 들리기 시작하면서 알아볼 수 있는 게 좀 넓어져서 조건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같은 상황 속에서 하나의 선택으로 저렴한 이율의 상품으로 갈아타기를 시도해 보려는 사람도 많이 보입니다. 오늘은 같은 부분을 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서 관련된 정보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가장 신경이 쓰이는 것은 주택 대출의 환승 조건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도 해당될 수 있는 것인지부터 파악하기 위해서 조건부터 살펴보게 되니까요. 우선 제1금융권 기준으로 연리는 보통 3.41%에서 4.21% 정도 적용됩니다. 다만 기관마다 다른 추가적인 감면 혜택이 존재해 최저로 보면 3.22% 정도까지도 이율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제1금융권 조건에 해당되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제2금융사에 대해서도 알아봐야 하는 상황이 오는데요. 제2금융권에서는 연리가 보통 4.31%에서 5.12%로 적용된다고 보게 됩니다.
대체로 비교하면 1금융권보다 1%정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현재의 한국 기준 금리로 보면 3.5%인 거지만.이 금리가 1년 전부터 계속 현상 유지 상태에 연결되어 있어 앞으로 어떻게 될지에 대해선 전혀 짐작하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다만 미국의 경제 상황에 의해서 변동 사항도 생길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하여 대책을 찾아보는 것이 최선이라는 판단을 많이 내리고 있습니다.대책으로서 고정형으로 실행하는 분들이 많아 저금리 시대가 찾아왔을 때에 변동형으로 바꾸는 것을 계획하고 보는 것이 대부분의 분들의 의견으로 보입니다.이자 비용 절감과 보기에도 적절한 방법이라고 판단되고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의 갈아타기 금리를 정확히 인지해야 이를 시도했을 때 본인에게 유리하게 작용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한도까지 꼼꼼히 따져보고 진행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한도가 얼마나 나오느냐에 따라 계획의 정도도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정확하게 한도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LTV라는 용어에 대해서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부동산 가격에 대출로 받을 수 있는 한도 제한이 이뤄지는 정책을 LTV라고 하니까 이걸 먼저 봐야 해요. 부동산 투기가 잦았던 시절, 정부에서는 거래량이 많은 곳에 규제지역으로 지정해 대출 제한을 두었는데요.
현재는 거래량이 많은 강남구, 용산구, 서초구를 제외하고 모두 해제되어 비교적 한도가 높게 설정되어 있습니다.3곳을 제외하면 1주택자 기준으로 70%, 다주택자는 60%까지도 한도 금액 준비가 가능한 상황이 왔습니다.규제 지역이라면 제약은 여전히 받아 이를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규제 지역 내에서는 1주택자가 50%에서 다주택자가 40%이상이 되기 어렵다 정해진 것 같은 부분도 고려해야 합니다.아파트나 주택만 해당하는 사항이므로 만약 주거용 오피스텔을 보려 하니 약간 다시 바뀐다는 것도 파악해야 합니다.주거용 오피스텔을 기준으로 65%에서 70%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주택담보대출로 갈아타기를 결정해보고 싶어서 본격적으로 계획한다면 움직이기 전에 우선 구입 예정인 주택, 보유하고 있는 아파트에서 LTV 한도부터 계산해봐야 합니다. 그런 다음 금리 비교를 충분히 해보고 조건에 따라 최적화된 선택을 거쳐야 합니다. 상품이 같으면 다 똑같지 않을까 싶은데 같은 상품이라도 1금융권과 2, 3금융권 등에 따라 조건이 다릅니다.
기본적인 내용을 숙지하고 이미 끝났다고 보기보다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자신의 기준에 맞게 다시 한 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제1금융권에서 본인에게 맞는 조건을 찾아보면 쉽게 선택해보게 됩니다. 한도 증액 및 이자 감면 혜택 등을 꼼꼼히 따져보면 비교적 유리한 결과까지도 맞이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지 않을까 싶을 땐 DTI와 DSR도 자세히 보면 좋아요.총 부채 상환 비율인 DTI로 차주의 소득과 기대 융자에 의한 추가 대출 금액의 제한은 어떻게 적용되는지 보면 좋을 것입니다.규제 지역에서는 40%적용에서 비 규제 지역에서는 수도권 기준으로 60%적용입니다.다만 생애 최초 구매자 입장에서는 지역에 관계 없이 60%가 적용됩니다.DSR은 제1금융권에서 40%, 제2금융권에서 50% 같습니다.
위의 사진을 클릭하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규제도 많아 봐야 할 것도 많아 아무래도 주택 담보 대출의 환승을 추진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스스로 느끼고 보게 됩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주택 담보 대출의 갈아타는 방법을 조사하며 열심히 보는 사람이 많다는 것은 그만한 이유도 있으므로 가급적 잘 보면서 좋은 선택을 하고 보세요.각각의 상황마다 바뀌는 것이 있다는 점에서 인지하면 보다 자신에게 맞는 조건과 금리 등을 구체적으로 조사하고 비교할 수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같이 확인하면 좋습니다!
신생아 특례대출 차환 가능 1주택자도 가능! 신생아 특례대출 차환 가능 1주택자도 가능! 집을 살 때 정부 혜택은 무엇이 있을까? 주택을 제일… blog.naver.com
신생아 특례대출 차환 가능 1주택자도 가능! 신생아 특례대출 차환 가능 1주택자도 가능! 집을 살 때 정부 혜택은 무엇이 있을까? 주택을 제일… blog.naver.com
신생아 특례대출 차환 가능 1주택자도 가능! 신생아 특례대출 차환 가능 1주택자도 가능! 집을 살 때 정부 혜택은 무엇이 있을까? 주택을 제일… blog.naver.com신생아 특례대출 차환 가능 1주택자도 가능! 신생아 특례대출 차환 가능 1주택자도 가능! 집을 살 때 정부 혜택은 무엇이 있을까? 주택을 제일… blog.naver.com신생아 특례대출 차환 가능 1주택자도 가능! 신생아 특례대출 차환 가능 1주택자도 가능! 집을 살 때 정부 혜택은 무엇이 있을까? 주택을 제일…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