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생명체는 노화됩니다. 인간도 마찬가지입니다. 노화가 일어나면 얼굴에 주름이 생기고 머리는 희고 강해집니다. 그리고 눈에 있는 수정체도 흰색으로 바뀝니다. 이런 증상을 40대 백내장이라고 부르는데 40대 백내장(Cataract) 발생률은 약 11%입니다. 그리고 50대의 경우도 35.7%로 생각보다 높은 발생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발생 확률이 높은 질환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안과에 가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40대 백내장이란?
이 질환은 눈에 있는 수정체에 탁함이 발생해 망막에 상처가 제대로 맺히지 못하면서 발생합니다. 주로 노화로 인해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20~30대의 경우에도 종종 발생하는 편이며, 이외에도 외상이나 당뇨병, 아토피 피부염, 흡연, 음주, 자외선, 적외선, 방사선 등에 노출되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요?
이 질환의 증상으로는 우선 시력 감퇴가 있습니다. Cataract가 발생하는 장소에 따라 초기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가장자리에 발생하는 경우에는 시력 감퇴가 없는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중간에 탁증이 발생하게 되면 주간맹 현상으로 인해서 시력 저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질환이 더 심해지고 수정체 전체가 혼탁해지면 밝고 어두운 것과는 상관없이 시력이 계속 떨어질 수 있습니다.그리고 눈부심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혼탁 부위에 의해 빛이 산란하여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복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것도 비슷한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검사는요?
40대 백내장 검사는 우선 자동굴절력 검사계를 이용해 각막 곡률을 확인한 후 세극 등 현미경을 통해 눈앞의 구조물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이후 안구 생체계측기를 이용해 눈의 길이를 정확하게 측정하고 인공수정체의 도수를 자동으로 계산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검사가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를 마치면 원장과의 1:1 상담을 통해 Cataract 여부를 진단합니다. 치료는?
그리고 치료를 실시합니다.치료의 경우 보존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누어집니다.보존적 치료의 경우는 일상 생활에 큰 지장이 없을 때 하는 것으로, 안약을 처방하고 Cataract가 심해지지 않게 늦추게 됩니다.하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고 일상 생활에 지장이 생기면 그때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수술의 경우는 레이저에서 열리고 우선 혼탁한 부분을 절개하고 제거합니다.그 뒤 다초점 또는 단 초점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고 시력을 교정합니다.여기서 다초점 인공 수정체는 먼 거리와 가까운 거리를 동시에 교정하는 방식을 의미하며 단 초점 렌즈의 경우는 먼 거리 또는 가까운 거리 중 하나를 교정하고 치료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이는 의사와 면밀한 상의 후에 결정됩니다.이처럼 이 시간은 40대의 백내장에 대해서 봤어요.밖에 불확실한 점이 있으면 걱정 없는 방문하고 검사 받으세요.감사합니다。
강남성모원안과의원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85길 5 대유빌딩 2층 강남성모원안과
강남성모원안과의원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85길 5 대유빌딩 2층 강남성모원안과
본 게시물은 의료정보 제공 및 광고를 목적으로 의료법 제56조 1항을 준수하여 작성하였습니다.모든 치료와 수술은 개인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치료 전 담당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본 게시물은 의료정보 제공 및 광고를 목적으로 의료법 제56조 1항을 준수하여 작성하였습니다.모든 치료와 수술은 개인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치료 전 담당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