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0. 디지털 마케팅 전략 / 기획서 작성_ 5주차(2)

2024.01.29 – 02.04 Part 10. 디지털마케팅전략/기획서작성

Chapter 1. 제안서를 써서 마케터 1)마케터 필요 역량 제안서: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과제에 대한 전략적인 해결책을 논리적으로 제시-설득 자료:설득력을 높이게 믿을 만한 정보를 중심으로 논리적으로 전개-실행 방안:추진 업무와 일정, 지원 사항 등 전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실행 방안을 제시-표현되는 결과물: 예쁘게 정리->기본 전략을 채택하고 개선할 것!극적으로 표현하는 진부함을 피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할 수 있는 능력

Chapter 1. 제안서 쓰기 마케터 1) 마케터 필요 역량 제안서 :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과제에 대한 전략적 해결책을 논리적으로 제시 – 설득자료 : 설득력을 높일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중심으로 논리적 전개 – 실행방안 : 추진업무와 일정, 지원사항 등 전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실행방안을 제시 – 표현되는 결과물 : 깨끗하고 깔끔하게 정리 -> 기본전략을 채택하여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 진부함을 피하기 위해 극적으로 표현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할 필요성이 있는 능력

Chapter 2. 제안서 프레임워크 1) 제안서 원패턴화의 장단점 그리고 추천법 의사결정권자에게 설득력 있는 제안서

유연한 제안서를 기획하다: 제안서의 진행 배경과 맥락, 시장 상황을 반영하여 응용, 맞춤화해야 함

2) 제안서 프레임 (1) PEST, 4P, 4C 프레임워크 : 사물을 생각하는 데 사용하는 기본 개념 구조, 비즈니스 도구로 활용PEST : 거시적 환경 분석

4P : 미시적환경분석

4C : 미시적환경분석3) 제안서 프레임 (2) 3C, 4C, MCE3C (4C)-Customer고객 분석>참가하려는 시장의 고객 수요가 충분한지>고객의 요구와 요구, 인사이트는 뭔가>고객이 원하는 기업/제품/서비스의 방향은 뭔가-Competitor시리즈 분석>시장의 경쟁이 치열한 것인가>경쟁 업체들의 활동>경합 타사와의 유사점, 차별 점이 무엇인지-Company자체 분석>추구하는 가치관과 방향이 같은 걸까-가장 중요>기업 내에 집행 가능한 자원이 있는가(기술/인력), 시너지 효과를 내지 상품/서비스가 있는가(MC의 역량)4) 제안서 프레임(3) SWOT&TOWS 미시적·거시적 환경 분석 동시에 가능, 대응책까지 생각하여 SWOT토즈-SO(공격):우리가 가진 장점을 가지고 외부 환경의 기회를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WO(공격이나 포기)자신이 갖는 것은 불리 하지만 전체적인 시장 환경은 좋은 상태의 약점을 보완하는지 포기할지, 선택의 약점 보완에 많은 시간이 걸리고 보완해도 한계가 있어 약점 보완을 포기할 수–>장점을 최대한으로 살리-ST(헤지):자신이 갖고 있는 강점을 이용하고 시장 상황은 그다지 좋지 않은 상태-WT(방어):약점을 최대한 살리려면 어떤 약점을 회피해야 하는가?Chapter 3. 디지털 마케팅 제안서 작성 1) 과제 분석 – 정확하게 체크하라 RFT : 제안요청서에서고객이원하는요청서가있다<예>Chapter 3. 디지털 마케팅 제안서 작성 1) 과제 분석 – 정확하게 체크하라 RFT : 제안요청서에서고객이원하는요청서가있다<예>-브랜드/제품에 관한 키워드 체크->이름에서 활용할 수 있는 키워드 선별->우리만의 키워드로 변형(키워드 간 합성/결합)6)제안서 무한 마무리 고객 관점 대화 필수!So What-Why so대화 방식-So What?:그것으로 무엇을 하는 것일까?–>핵심 에센스를 추출하는 작업-Why so?: 그렇게 하는 이유는?–>근거를 통한 검증 작업연역적/귀납적 추론-연역적 추론(분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근거로 하여 새로운 판단을 유도-귀납적 추론(그룹핑): 개별적인 여러 사례를 통해 일반적인 결론 도출7)마케팅 트렌드 공부를 위한 칩(1)제안서 작성을 위한 다양한 소비자 데이터 채널별 동향, 신기술, 새로운 광고 계좌 오픈 등 다양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트렌드 보고서를 잘 보고 흐름에 따라가는 메가 트렌드-사회, 경제, 기술상의 벼화를 수반하는 복잡한 과정-메가 트렌드의 흐름에서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과 가치관 등 인사이트 파악-고객의 관점에서 공감하는 마이크로 트렌드-라이프 스타일의 다양성 증가,매우 가는 것 분화의 가속화로 중요하다- 많은 트렌드는 마이크로 트렌드에서 발전된다->메가 트렌드로 확장된다<마이크로 트렌드를 살펴보면 사이트>-트렌드 인사이트:전문성을 토대로 트렌드를 발견하고 독창적인 방법으로 해설하는 트렌드 언론->몇몇 사람들인 마이크로, 국내에는 없는 해외에서 출발한 언노운, 해석이 여러개 존재하는 앤디 파인드 트렌드에 언급되어 있다-캐럿:MZ세대 마이크로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트렌드 언론-오픈 아즈:마케터를 위한 마케팅의 근거가 되는 큐 라이트(마케팅 자료)신뢰할 수 있는 확실한 자료를 얻고 싶을 때에 제안서 자료로 사용하기 쉬운 사이트 메조 미디어:미디어 회사의 월별 보고서에서 신뢰할 수 있는 확실한 자료를 얻고 싶을 때나 미디어:미디어 회사의 월별 보고서에서 신뢰할 수 있는 확실한 자료를 얻고 싶을 때 이 글은 제로 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 강의 자료의 일부를 발췌해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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